베트남 여행 시 택시 어플 "그랩(GRAB)" 사용 방법 (ft. 우버)
여름 휴가철이 다가오면서 베트남 여행 생각하고 계신 분들 많을 텐데요. 항상 여행 가면 고민되는 것들 중 하나가 교통편입니다. 왜냐하면 현지마다 편리하고 가성비 좋은 교통편이 다르기 때문인데요. 베트남에서는 우리보다 물가가 낮기 때문에 택시를 타고 다니는 것이 아주아주 편하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베트남 여행 시 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택시를 훨씬 더 편하게 이용이 가능한 '그랩(GRAB)' 어플 사용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그랩 vs 우버
해외에서 어플을 이용해 택시를 많이 이용해 본 분들이라면, 보통 '우버' 어플을 많이 떠올리실 겁니다. 우리나라로 치자면 카카오톡 택시 어플과 비슷한 것인데, 전 세계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택시 어플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베트남에서는 '우버'가 아닌, '그랩'을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베트남에 방문하시는 분들은 '그랩'을 이용하셔야 훨씬 더 편리하게 택시를 이용하실 수가 있습니다.
그랩, 한국에서 미리 설정까지 해놓고 가기
'그랩' 어플을 이용하기로 결정하셨다면, 여행 출발 전 하셔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미리 어플을 다운로드 받고 결제 설정을 해놓으셔야 합니다. 보통 해외여행을 가면 eSim이나 와이파이 도시락 등을 사용하시게 될 텐데요. 이런 경우에 기존에 저희가 한국에서 쓰던 번호의 유심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현지에서 은행이나 카드사의 인증 번호 메시지를 받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공항에 도착하여 바로 택시를 사용하시기 위해서는 한국에서 미리 '그랩' 어플을 다운 받고, 해외 결제가 가능한 카드를 결제 정보에 입력해 두셔야 합니다.
다만, 여기서 한 가지 더 조심하셔야 할 것이 있는데요. '그랩'을 이용해 택시를 이용하면, 현지 통화로 결제가 되는 것이기 때문에 한국에서 이용하던 카드를 그대로 등록하면 매 결제 시마다 해외 결제 수수료가 부과된 다는 것입니다. 해외 결제 시, 해외 결제 수수료 1~3%에 VISA, MASTERCARD, UNIONPAY 등 해외 결제를 가능하게 해주는 네트워크 비용이 1% 정도 발생되어 결제금액의 약 2~4%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이 때 사용하면 좋은 것이 요즘 국내 카드사마다 제공하고 있는 '여행 전용 카드'인데요. 해외 ATM기에서 인출할 때 수수료와 해외 카드 수수료를 면제해 주고 있습니다. 하나 '트래블로그', 신한 'SOL 트래블', 우리 '트래블월렛' 등이 있습니다. 각각 만드는 시점에 혜택이 상이할 수 있기 때문에 아래 링크에서 확인해 보고 결정하세요.
현지에서 어플 다운 받은 경우
그런데 여행 출발 전 이 글을 보지 못하고, 현지에 도착하셔서 인증 번호 문자를 확인하지 못해 카드 등록을 못 하여 당황하고 계신 분들도 계실 겁니다. 그런 분들도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꺼두었던 국내 유심을 잠시 켜고 문자를 확인한 뒤에 다시 꺼두시면 됩니다. 현지에서 문자를 발신하지 않으면, 로밍 요금이 부과되지 않기 때문에 문자만 수신하고 카드 등록 후에 다시 꺼두시면 해결됩니다.
그럼 건강 잘 챙기시고, 행복한 여행 하세요.